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파헤치기

큐리언트 주가 상승 원인 분석

반응형

최근 큐리언트 주가가 심상치 않습니다. 상승 원인과 종목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리언트는 2008년 설립하여 2016년에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보유 파이프라인으로는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면역항암/내성암 치료제가 있고 천식치료제, 항암제를 초기 연구 중에 있습니다. 외부 기초연구소로부터 도입한 초기과제를 과제별, 기능별로 다양하 외부 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모니터링하는 네트워크 연구개발 사업모델을 한국 최초로 국내 도입한 기업입니다. 

보유 파이프라인 중 다제내성결핵치료제는(텔라세벡, Q203)가 미국 FDA 승인하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초기 임상 2상중이었는데 이 임상2상a가 종료되며 큐리언트 주가를 견인하였습니다. 다제내성 결핵환자는 전세계적으로 60만명에 달하지만 시장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신약 개발이 다소 더딘 편입니다. 큐리언트는 전 세계 4번째로 해당 약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결핵균의 호흡을 저해하는 새로운 기전의 기술입니다. 기존치료제 대비 효능은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 시킨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 50년간 개발된 세 번째 결핵치료제 Pretomanid는 지난 8월 FDA 허가 획득하였습니다. 

큐리언트 파이프라인. 홈페이지 제공

현재는 임상a 데이터만으로 기술 이전을 시도하고 있으나 계약이 잘 성사되지 않을 경우 자체적으로 2b상 진행하여PRV(Priority Review Voucher: 소외질병 개발 독려 차원에서 FDA는 임상 2상 완료한 치료제에 대해 조건부 허가 후 PRV 부여) 획득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PRV 활용 시 타 의약품 허가 기간을 6개월로 단축시킬 수 있고 다른 회사로 판매도 가능합니다. 해당 파이프라인의 평균 거래 가격은 1천억원이 넘습니다.  Pretomanid도 희귀의약품, 신속심사 대상 지정을 거쳐 PRV 획득한 바 있어 긍정적입니다. Telacebec도 2015년과 2018년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신속심사 대상으로 지정되었기에 2b상 완료 후 PRV 획득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 발생할 수 있는 호재로는 미국에서 2상 진행중인 아토피성피부염치료제(Q301)가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제는 임상 2b상 환자 모집이 완료되서 빠르면 연내에 Top-line 데이터가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약물수요가 꽤 큰 아토피 치료제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만 잘 갖춘다면 LO가능성이 높아 Q301에 대한 내용도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일단 현재까지 진행된 임상2a상에서 괜찮은 치료효과를 확인한 바 있어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면역항암제 Q702도 1Q20 임상 1상 IND 신청 계획입니다. 종양미세환경 내에서 면역 활동을 방해는 세 가지 물질 Axl, Mer, CSF1R를 동시에 저해하는 기전의 합성의약품입니다. 비임상에서 삼중음성유방암, 혈액암, 비소세포폐암에서 뛰어난 항암효과 확인한 바 있고 1상 완료 후 조기에 기술이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금일 기준 시가총액이 약 2,700억 수준이므로 기술이전계약 한 건만 잘 하더라도 주가는 충분히 설명될 수 있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향후 임상 진행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주가 움직임이 예상되므로 추적관찰하며 주가가 떨어질 때 마다 조금씩 사볼만 한 것 같습니다. 

 

* 종목에 대한 의견은 지극히 사적인 의견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