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파헤치기

두산솔루스 기업분석 - 주가 공모가 배당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 다뤄볼 기업은 두산의 인적분할 사업회사 중 하나인 두산솔루스입니다. 두산퓨얼셀 포스팅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분할된 회사의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신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분할한 사업회사 한 개만 포스팅해두는 것도 편파적인 것 같아 나머지 하나인 두산솔루스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두산솔루스의 사업 내용부터 보시겠습니다. 지난 10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이므로 두산솔루스 공모가는 없습니다. 못보던 주식이라 공모주인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 말씀드립니다. 이전 두산이 영위하던 사업 중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고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실용화하는 단계에서 90년대에 200kW급 제품을 상용화시켰고 이를 토대로 지금은 440kW급의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동사가 80% 수준으로 타사대비 경쟁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전지박, 동박 등을 주로 생산하며 디스플레이 소재, 바이오 소재까지 사업영역으로 두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항목별로 보시겠습니다. 


1. 전지박 사업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동사는 유럽 유일의 전기차용 배터리 전지박을 공급합니다. 전지박은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서,두산솔루스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고효율의 하이엔드(High-end)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2020년 초 완공 예정인 헝가리 전지박 공장은 유럽 내 유일한 전지박 생산거점으로서 향후 고품질 전지박 제품의 안정적 생산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전지박사업 강점: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2. 동박 사업

고도의 원천기술로 High-end 동박을 공급합니다. 동박은 각종 전자장비에 사용되며 얇으면서 표면을 매끄럽고 균일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 기술입니다. 두산 솔루스는 유럽 유일의 동박 제조 업체로서 60년의 오랜 제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박사업 강점: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3. 전자소재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소재 기술 혁신을 통해 디스플레이 혁명을 선도합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 Emitting Diodes)는 유기화합물로 구성된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입니다. 두산솔루스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독자적인 OLED 재료, 기능성 신소재 및 Quantum Dot 소재를 발전시켜 왔으며, 글로벌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을 선도하며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전자소재강점: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4. BIO 소재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의약품, 화장품, 식품분야의 바이오 소재를 공급합니다.
또한 헬스, 뷰티 산업의 토탈솔루션 제공자로써 고객맞춤형 완제품 개발, 고객 맞춤형 생산 서비스을 제공합니다.30년 이상의 화장품 원료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체피부의 지질 구성 요소와 유사한 천연 스핑고지질(Sphingolipid), 인지질복합제 및 천연 추출물을 국내외 시장에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 제품은 천연 유래의 안전한 소재로, 사용자의 피부장벽개선, 보습, 미백 주름 개선 등 피부 건강에 대한 근본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성 개선, 효능 극대화 등 고객만족을 위한 기술, 연구를 지속하여 Health&Beauty 산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합니다. 또한 화장품 천연 유화제로 사용되는 대두레시틴(Soy Lecithin)과 해바라기 레시틴(Sunflower Lecithin) 제품을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 이하 PC)의 함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합니다.

 

바이오소재 강점: 두산솔루스 홈페이지 제공

 


 19년 10월 1일 재상장 실시 이후에 재무보고서가 공시된 바 없어 관련 내용을 캡쳐해서 올려드리지는 못하지만 간단하게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겠습니다. 연료전지IPP 사업은 2017년 초도수주에 성공한 후 2018년 평택오성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제안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올해 예상되는 매출액은 약 4,700억 수준으로 5년 이내에 1조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동사의 목표입니다. 두산퓨얼셀도 비슷한 매출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두산의 향후 그룹 내 사업 방향이 이 두 회사를 중심으로 신사업 비중을 높여나가는 쪽에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산솔루스1우, 두산솔루스2우B의 두 종류의 우선주도 같이 상장되어 있는데, 장기투자와 배당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쪽으로 투자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회사가 자금력이 뛰어나지않고 향후 성장하는 사업이다보니 벌어들이는 돈의 대부분은 배당보다는 투자에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당장의 배당을 기대하기보다는 사업가치의 향상을 통한 매출, 이익의 증대, 그리고 배당의 증대로 순차적인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 종목에 대한 의견은 지극히 사적인 의견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