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시경제/아이디어

1.3조 달러 가치 잃은 암호화폐 시장, 전문가들의 투자 조언은?

반응형

암호화폐가 2021년에 새로운 단계로 진입할 때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암호화폐가 자유낙하 하고 있 는 걸까?

 도지코인(dogecoin)에서부터 이더(Ether)에 이르기까지 모든 암호화폐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 이로써 5월 에 디지털 자산이 고점을 찍은 이후로 1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사라졌다.

 전세계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은 화요일 일시적으로 심리적으로 중요한 3만 달러 선 밑으로 내 려갔으며 올해의 상승분을 다 내주기 직전이었다. 마지막으로 점검했을 때는 비트코인이 31,005,61달러 에서 거래되고 있었고, 앞서 대략 올해 1월 이후로 가장 낮은 28,814.75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앞서 100%가 넘는 상승률을 보여줬던 비트코인의 올해 상승률이 현재는 4% 미만이다.

 다음은 이런 상황에서 암호화폐 및 투자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조언이다.

 이크발 간담 레저(Ledger) 거래부문 부사장은 암호화폐 하락은 그 동안의 오름세를 감안하면 불가피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암호화폐가 보여준 그런 엄청난 상승을 경험한 자산이라면 조정될 거라고 예상할 수 있다”고 간담이 말했다. 채굴 및 거래 금지를 포함하는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강화가 이 하락을 심화시켰다고 한다. 그렇긴 해도, 간담은 암호자산 세상의 기초 펀더멘털이 변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중국에서 암호화폐 관련 활동이 금지됨에 따라 채굴업자들이 중국 외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고 암호자산 운용사 발키리인베스트먼트(Valkyrie Investments)의 신 루니 리서치책임자가 말했다. 이 과 정은 시간이 꽤 걸릴 수 있다.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이 가장 활발한 지역 중 한 곳이었다.

 “중국의 최근 규제로 인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중국을 떠나 대체 지역을 찾고 있다.” 암호화폐가 장기간 현저히 하락할 수 있다고 루니가 전했다.

 “약 65,000달러에서 고점을 찍고 나서 지금까지 50% 이상 떨어졌다. 비트코인 트레이더는 앞으로 몇 주 동안 심한 변동성을 겪을 수 있다”고 루니가 말했다. 채굴자들이 폐쇄 비용을 감당하려고 비트코인 재고를 어쩔 수 없이 팔았는데, 이것도 비트코인 가격을 하락시켰다고 암호화폐 심리분석 제공기관인 트레이드더체인(Trade The Chain)의 닉 맨시니 애널리스트 가 설명했다. “현재 시장에 공급이 넘치고 있다. 중국의 채굴업자들이 운영 종료 비용을 커버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팔 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맨시니가 말했다. “이는 모든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알트코인이 받는 영향이 가장 크다.”

 

 투자자는 “비트코인이 2만 달러 대에서 매수 관심이 커지는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맨시니가 말했다. 비트코인이 2만 달러 선으로 떨어질 수 있지만 거기서 반전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물론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서 만능인 모델은 없고, 투자자들이 손실을 얼마나 허용하는지 그리고 이들의 장기적인 관점이 어떤지가 매수를 결정할 거라고 전략가들은 말한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이런 하락이 특별한 일은 아니라고 데일리FX(DailyFX)의 니콜라스 콜리가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 가격이 무너졌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상승 추세를 기다리려고 할 지도 모른다고 한다.

 “전에 본 적 있는 움직임이고 향후에 또 보게 될 것이다. 암호화폐 보유자의 출구전략이 더 뒤로 미뤄졌 다”고 콜리가 말했다. 암호화폐 관측자들은 이 섹터가 4년 사이클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희열 상태로 시작해서 폭락이 뒤따르고 가격 약세가 지속되는 기간으로 끝나는 사이클이다.

 지금까지 2013년, 2017년, 올해가 그랬다. 한편, 미국 증시의 다우산업, S&P 500, 나스닥 종합 지수는 지난 주의 하락 이후 반등하고 있다. 일부 전 략가는 암호화폐에서 나와서 증시로 들어가는 로테이션도 디지털 자산 하락을 촉진시키고 있다고 본다.

반응형